사업기간 : 2019. 9~12월 |
|
| |
| | ||
○ 목적 및 목표 - 제주도내 청소년 환경교육은 학년별 수준, 능력, 눈높이에 맞고 지역특색을 고려한 맞춤형 컨텐츠가 필요한 실정 - 제주 지역의 환경적 요소와 환경교육 트렌드, 놀이요소를 접목한 환경컨텐츠 (교재,교구)를 개발하여 이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환경 보전의식 제고 및 환경 교육 발전에 기여
○ 사업 내용 및 결과 - 환경교육 컨텐츠(교구, 교재) 제작 형식 및 방향 설정, 수록 환경정보 선정 · 형 식 : 교구 3식(좌표찾기 1식, 메모리 1식, 순발력 1식), 교재 1식(워크북) · 환경정보 : 총 60개 (지형· 지질 20개, 동·식물상 20개, 환경시설(기관) 20개) - 교구명칭 : 생생!탐탐!(생명생태 탐라국탐험) - 컨텐츠와 교과과정 간 연계 · 사회분야 : 지리인식,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지속가능한 세계 등 · 과학분야 : 환경과 생태계, 고체지구 · 그 밖에 도덕, 실과, 미술분야에서 교과과정과 연계 확인
○ 사업성과 활용 실적 - 도내 초등학교 및 유관기관에 제작·보급하여 환경컨텐츠 이용 활성화 제고 - 환경컨텐츠를 통해 좀 더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제주환경에 대한 이해 및 환경보전 의식 제고 - 발달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컨텐츠를 활용, 이용하여 쳬계적이고 효율적인 환경교육 실현 가능 - 도내 전체 초등학교 교직원, 학생에 컨텐츠를 활용, 이용하게 함으로서 센터의 환경교육 전문성 및 인지도 제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