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성과

제주시 도로변 미세먼지 특성조사

구분 : 조사연구 연구책임자 : 허철구 소속 : 제주대학교
연구기간 : 2019.5.1.~2019.12.31. 연구비 : 40 연구년도 : 2019년

연구목적
급속한 도시화 진행에 따른 우려가 높아지는 실정이지만 지역 내 도로변에서의 미세먼지에 관한 조사연구가 전무하여 각종 대기질 평가 수단을 적용하고자 해도 많은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측정분석 자료의 database 구축이 필요하다.
주요연구내용
그동안 도로변 미세먼지에 관한 조사연구가 전무한 제주시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지역을 선정하여 도로변 미세먼지를 측정분석함으로써 제주시 도로변 미세먼지의 계절별 농도 변동 및 입경분포 특성 그리고 도로변 미세먼지의 화학적 조성의 입경별 분포를 파악함

 

연구결과
1. 제주시 도심지역 도로변에서는 아주 미세한 입자에 대해서는 황사와 같은 외부 요인이 없다면 계절적인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세먼지 중 미세입자의 비율이 조대입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2. 도로변 미세먼지의 질량농도에 대한 이온성분의 기여율은 41%였고, 2차 에어로졸 성분은 32%로 나타났다. 제주시 도로변 미세먼지 내 이온성분의 질량농도에 근거한 입경별 분포곡선은 3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었다
3. 분석된 원소들을 입경별 농도분포, 질량중위입경, 지각농축계수 등의 지표를 적용하여 오염원을 추정하면 제주시 도로변 미세먼지에 함유된 K, Fe, Mg, Ca, Ti, Sr, Y, Sc 그리고 희토류 원소들은 자연기원이고, Na, Ba, Mn도 여전히 자연기원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Zn, Cr, Ni, Cu, Pb, V, Tl 그리고 Sb, Ag, Se는 인위기원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향후 도로변에 대한 주기적이고 집중된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도로변 및 그 주위 대기에서의 미세먼지에 대한 입경별 분석이 병행되어야 할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뿐만 아니라 배기와 비배기 배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가 필요하였다.

 

연구결과 활용계획

본 연구성과는 2020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를 위한 세부시행계획 수립에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입경분포를 측정한 결과를 보면 PM1.1비율이 높은 점은 보건정책면에서 중요한 관리대상이 되며, 2차 에어로졸 성분기여율 평가와 원소에 대한 4개 군별 분류체계는 암모니아, 질소산화물로 직결됨에 따라 운송수단과 악취발생원 관리측면에서도 반영할 요소가 충분히 있어 환경정책적 활용도가 큼).

얻어진 데이터에 대한 정밀 분석이 완료되면 전문학술지에 투고할 예정임

 

연구결과 활용실적

현장에서 채취된 시료에서 분석된 화학성분 자료에 관한 정밀 분석이 완료되지 못하여 구체적인 활용실적은 아직 없음. 다만, 2019117-8일에 전문학술학회(대기환경학회)의 추계학술대회에 발표함.

본 연구과제를 포함하여 제주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 지역사회에서의 미세먼지 문제와 직접 관련된 연구 과제를 그동안 꾸준히 지원함과 동시에 지역사회에서의 이슈에 적극 대처해온 노력을 인정받아 약칭 미세먼지법의 시행에 따른제주지역의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를 위한 세부이행계획의 수립용역을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위탁을 받아 제주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 수행하게 된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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